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쓰익

다래끼 원인, 증상, 예방, 빨리 낫는법 알아보기

by 지쓰익 2023. 3. 28.
728x90
반응형

"어? 너 다래끼 난거 같아" 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다래끼 때문에 안과에도 많이 갔습니다. 다래끼가 나면 눈이 참 불편합니다.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고 아프지도 않은데 눈을 만져보니 작은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하면 병원에 가서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다래끼의 증상과 원인 예방법, 그리고 빨리 낫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래끼 원인과 증상

1. 다래끼 증상

다래끼는 눈꺼풀에 생기는 화농성 염증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눈꺼풀에는 피지샘인 짜이스샘, 땀을 분비하는 몰샘, 눈물층에 기름성분을 분비하는 마이봄샘 등의 여러 분비샘이 존재하는데 이 분비샘 중 짜이스샘, 몰샘에 생긴 급성 화농성 염증을 겉다래끼라고 하며, 마이봄샘의 급성 화농성 염증을 속다래끼(맥립종)라고 합니다. 마이봄샘에 생긴 만성 육아종성 염증은 콩다래끼(산립종)라고 부릅니다. 대부분 포도상구균에 의하여 발병합니다. 다래끼의 주된 증상으로는 다음의 증상이 있습니다.
- 눈 흰자위의 충혈(속다래끼, 콩다래끼)
- 눈 주위가 빨개지고 가렵거나 붓고 통증이 있음(겉다래끼, 속다래끼)
- 눈 주위를 만져봤을때 작은 덩어리가 만져짐(콩다래끼)
- 눈에 느껴지는 이물감(속다래끼, 콩다래끼)
- 염증이 심한 경우 고름이 분비되는 경우가 있음(겉다래끼, 속다래끼)

속다래끼와 충혈
반응형

2. 다래끼 원인

다래끼는 포도상구균에 의하여 발병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즉 세균의 의한 감염입니다. 그밖에도 다래끼가발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다래끼 원인에는  다음의 이유가 있습니다.

- 손의 위생상태 불량 

위생상태가 좋지않은 손을 눈 주위에 갖다대거나 눈을 비비는 경우 다래끼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미세먼지 등 먼지가 많은 환경의 노출

최근 미세먼지가 심해지고 창고 등 먼지가 많은 환경에 노출 될 경우 다래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음주 등으로 인한 몸의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와 음주는 우리몸에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주된 원인입니다. 면역력이 낮아지면 어떤 질병이든 걸릴 수 있습니다. 다래끼도 예외는 아닙니다.

여성 화장
반응형

- 여성의 경우 진한 화장

여성이 남성보다 다래끼 발병이 잘되는데 그 이유는 눈화장 때문입니다. 잦은 눈화장과 제대로 화장이 씻겨지지 않는 경우 눈 주위에 분비샘을 막아 다래끼가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 콩다래끼는 비감염성 질환

콩다래끼는 비감염성 질환으로 분비물이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쌓여서 덩어리 진 것입니다. 이는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화장을 제대로 지우지 않는 등 분비샘의 막힘으로 인하여 나타납니다.

■ 다래끼의 예방과 치료

1. 다래끼의 예방

- 다래끼 예방은 청결에서 시작

다래끼는 세균감염과 분비물이 샘을 막아 생기는 병입니다. 그렇기에 청결에 힘써야 합니다. 무의식적으로 눈에 손을 가져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는다면 다래끼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눈병과 같은 질병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장을 하시고 특히 눈 주위에 화장을 깨끗히 지워야 합니다. 나의 부주의로 인한 다래끼 발병은 막아야 합니다. 최근 미세먼지있는 날이 많은 만큼 외출 후에는 바로 씻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와 면역력 관리

스트레스와 면역력 저하는 다래끼뿐만 아니라 모든 질병에 통용되는 말입니다. 최근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많고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눈의 피로도는 극에 달하고 야근, 음주, 흡연, 기름진 음식 섭취 등으로 몸의 면역력 또한 저하되고 있습니다. 다래끼가 생기기 딱 좋은 환경 입니다.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 콘택트 렌즈 착용을 줄이고 음주와 흡연 대신 운동과 균형잡힌 식단을 통해서 다래끼를 예방해야 합니다.

- 다래끼에 좋은 음식

다래끼는 면역력 저하와도 관계가 있기때문에 면역력을 좋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홍삼이나, 피로회복과 면역력 상승에 좋은 감자, 녹차, 당근, 블루베리 눈에 좋은 루테인이 함유 된 피망이나 결명자, 비타민A가 많은 당근을 섭취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2. 다래끼의 치료

다래끼는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호전 되기는 하나 심할 경우 눈이 과하게 붓고 염증이 사라지지 않아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다래끼 치료법에는 다음에 방법이 있습니다.

눈찜질과 숙면
반응형

-  온찜질과 숙면

눈 주위에 따뜻한 온찜질을 할 경우 눈 주위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눈 주위의 기름분비를 촉진시켜 분비물과 노폐물의 배출을 쉽게 합니다. 숙면을 취할 경우 몸의 면역체계가 회복되는 효과가 있고 스트레스를 저하시키기에 다래끼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안약과 인공눈물

- 안약 투여

다래끼 초기에는 약국에서 안약을 구매하여 투약하고 소염제를 먹으면 증상이 완화 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모아에프점안액, 투아이케어 점안액, 클로안에프 점안액이 있습니다. 약국에서 처방없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소염제로는 배농산급탕이 있습니다.

- 병원 진료

약국 약으로도 다래끼가 호전이 안되는 경우 불행히도 안과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병원에서 하는 다래끼 치료는 안약처방 및 안연고, 섭취 약 처방을 하는 방법이 있고 실제 다래끼가 발생한 부위를 째고 고름을 짜내고 서 안약과 안연고를 처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부디 째기전에 쾌차하시길 빕니다. 콩다래끼의 경우에는 크기가 작을 경우 추적관찰을 하나 크기가 큰 경우 미관상 좋지 않은 경우가 있기때문에 시술 혹은 수술을 통하여 제거하여야 합니다. 다래끼를 병원에서 짜는 경우 새로운 고통을 경험하실 수 있기에 다래끼로 병원가는 일은 없는게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