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쓰익

입냄새 원인, 입냄새 제거 방법 이렇게 하세요

by 지쓰익 2023. 6. 21.
728x90
반응형

신나게 얘기를 하다 보니 얼굴이 굳어지는 상대방, 넌지시 던지는 귓속말로 입냄새 난다는 소리를 듣는다면?

여자친구와 찐한 애정표현을 하고서 헤어진 다음날 이유도 없이 차였다면?

이 끔찍한 소리의 원인이 우리들의 입냄새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어느 순간 갑자기 가만히 있어도 느껴지는 내 입속의 입냄새! 더 이상 이렇게 살 수는 없지요? 그렇다면 입냄새의 원인부터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원인을 알았다면 입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하겠죠? 지금부터 입냄새의 원인과 입냄새 제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입냄새 원인, 입냄새 제거 방법 이렇게 하세요

1. 입냄새 원인

입냄새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실제로 입이 문제일 수도 있고 내부 장기가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입냄새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입냄새 원인- 구강환경 악화

입냄새는 기본적으로 구강환경에 문제가 생길 시에 그 정도가 심해집니다. 정상적인 성인이라면 하루에 약 1L~1.5L의 침이 분비되는데 우리 입속에 침에는 좋은 세균이라 불리는 면역물질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침 분비에 문제가 생겨 입속이 건조해진다면 침으로 억누르고 있던 세균들이 입속에 번식을 하여 염증, 충치들을 만들고 이로인해 입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또한 혓바닥에 생기는 설태, 치아에 이물질들이 쌓여 만들어지는 치석, 치아가 썩는 충치가 입속에 있다면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2) 입냄새 원인- 비염, 축농증

비염이나 축농증처럼 코속에 농이 생겨 코로 호흡하기 힘든 경우 우리는 입으로 호흡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입으로 호흡하게 되면 자연스레 입이 마르게 되고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으로 호흡하면서 코속에 있는 농에서 나는 냄새도 입 밖으로 같이 나올 수 있습니다. 

(3) 입냄새 원인- 편도결석

편도 혹은 편도선에 음식물찌꺼지, 세균덩어리들이 뒤섞여 쌀알 크기의 결석을 만들어 냅니다. 이 편도결석은 음식물과 세균의 집합체이기에 냄새가 심합니다. 편도결석은 침을 삼킬때 목에 걸리는 느낌이 있거나 목이 간지럽고 아프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양치질하면서 결석이 밖으로 나올 수 있으나 나오지 않고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병원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4) 입냄새 원인- 위장질환

평소 속이 안좋아 소화가 안되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위 내에 있는 음식물과 가스가 역류하여 입 밖으로 나오기 때문에 입냄새가 발생합니다. 그 외 다른 장기가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간의 경우는 우리 몸의 독소를 해소하는 기관인데 간이 안좋은경우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폐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당뇨가 있는 경우에는 아세톤 냄새가 나며 신장이 안 좋은 경우 암모니아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반응형

2. 입냄새 제거하기

원인을 알아보았으니 우리는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가장 근본적인 것은 언제나 원인을 제거하는 것 입니다.

(1) 입냄새 제거- 구강환경을 좋게 하자,

구강환경이 입냄새의 주된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구강환경을 좋게 만들어 입냄새를 제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물을 자주 마셔라

입 속이 마르면 입냄새가 난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평소에 입속을 촉촉하게 해주는 것이 입냄새 제거의 지름길이며 하루에 물을 1L 이상 마시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도 촉진시킵니다.

2) 하루 2번 이상 양치질, 치실, 사용 및 리스테린 사용

어릴 적 우리는 하루 3번 3분 이상 양치질을 하라고 배웠습니다. 그러나 바쁜 하루를 사는 요즘 하루 3번을 할 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횟수나 시간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일 안쪽부터 위아래, 좌우, 혓바닥, 잇몸까지 꼼꼼히 양치질해주셔야 하며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하신다면 입냄새 제거는 물론 충치 예방에도 좋습니다. 정 양치하기 힘들다면 구강청결제를 이용하거나 껌을 씹는 것도 좋습니다. 구강청결제의 예로는 리스테린이 있는데요 구강의 세균을 줄여주면 입속은 촉촉하게 해 주어 입냄새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구내염 치료는 덤입니다.

반응형

3) 주기적인 스케일링과 병원진료

우리는 매일 음식을 먹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반년에 한 번씩 치과에 내원하여 스케일링을 통한 치석제거를 한다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충치치료와 관리도 주기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입냄새로 고민하는 일을 사라지실 것입니다.

(2) 입냄새 제거- 비염과 축농증 치료

비염과 축농증은 만성이 되면 치료가 어려운 질병입니다. 무조건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으셔야 하며 약물치료로 어느 정도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비염과 축농증 모두 염증성 질환이기 때문에 체내의 염증을 줄여주는 식품을 드시는 것도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비염과 축농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도라지, 갈근, 늙은 호박, 국화차, 박하차, 대추, 감자 등이 있습니다. 비염, 축농증 치료는 입냄새 제거에 분명 도움이 됩니다.

(3) 입냄새 제거- 편도결석 치료

편도결석은 양치질을 통하여 나오기도 하지만 정도가 심하거나 입냄새가 계속되는 경우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약물을 통하여 녹이는 방법도 있으나 재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선염, 구강청결 불량으로 인하여 생길 수 있으므로 평소 건강관리와 구강청결을 철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4) 입냄새 제거- 위장 건강 및 몸 건강에 신경 쓰기

역류성 식도염은 현대인이 많이 걸리는 질병입니다. 이로 인한 입냄새로 고통받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음주, 흡연을 삼가셔야 합니다.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 브로콜리, 연근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염증성 질환들은 우리 몸을 나쁘게 만듭니다.  입냄새가 나는 이유도 이런 염증성 질환에 기인합니다. 그렇기에 내 몸의 염증수취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염증을 줄여주는 영양제나 음식 등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을 줄여주는 영양소는 커큐민,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셀레늄, 폴리페놀 등이 있으면 해당 영양소는 강황, 사과, 당근, 브로콜리, 견과류, 콩, 토마토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해당 영양소가 들어있는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입냄새 제거를 위한 개인적 추천

(1)  리스테린

리스테린은 구강청결제의 대표주자입니다. 구강청결은 물론이고 입냄새와 구내염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2) 리데어 치약

꽤 유명한 치과의사 겸 인플루언서 이수진이 공동으로 만든 치약입니다. 4종으로 이루어져 각각 미백, 구취, 잇몸, 충치예방의 효과가 있기에 이를 골라쓰시면 됩니다. 직접 써봤을 때 다 효과가 좋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3)  센소다인

이 치약은 저희 어머니가 주로 쓰시는데 효과가 좋은지 계속해서 쓰고 계십니다. 질산칼륨이 들어있는 치약이라 시린 이나 민감한 치아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충치예방 효과도 뛰어난 만큼 입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입냄새로 더 이상의 고통은 없고 당당하게 숨 쉬고 당당하게 말하는 날이 올 것입니다. 원인부터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한다면 우리 모두 이겨 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