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지쓰익

모기퇴치, 모기잡는법, 모기물렸을때 방법 알아보기

by 지쓰익 2023. 7. 5.
728x90
반응형

더워지는 여름, 우리는 많은 불청객들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물속에 있는 것 같은 습도, 와도 너무 많이 오는 장마, 그리고 오늘 포스팅할 모기까지! 특히 밤마다 자는 나를 괴롭히는 모기로 인하여 잠 못 이루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야외에 나가도 밤마다 모기의 공격에 어디서 물렸는지도 모르게 빨갛게 부어오르곤 합니다. 어디 숨어 있다가 나타나는지 모를 모기와 씨름하는 것도 이제 그만! 오늘은 모기퇴치, 모기 잡는 법, 모기 물렸을 때 가려움을 빠르게 진정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기퇴치, 모기잡는법, 모기물렸을때 방법 알아보기

■ 모기퇴치, 모기잡는법, 모기 물렸을 때 방법 알아보기

1. 모기퇴치 및 모기 잡는법

모기퇴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기퇴치 및 모기 잡는 법- 홈키파와 같은 모기약

아마 사람들이 모기퇴치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일 것입니다. 모기약은 스프레이형, 훈연방식 모기향, 그리고 액상은 콘센트에 꽂아서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1) 스프레이 형 사용 시 방을 비우고 불을 끈다음 약을 뿌리고 문을 닫고 나갑니다. 2~30분 정도 기다리고 방에 들어가서 쓰러져 있는 모기들을 해치웁니다.

2) 훈연방식 모기향은 창문 근처나 통풍이 잘되는 곳에 베란다 등에 두셔야 실내에 모기향 냄새가 베지 않습니다.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모기향 아래에 불연소재의 이나 접시를 받쳐두는 것이 좋습니다. 밀폐된 공간에서는 절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3) 매트 및 액상 콘센트 형은 향도 덜나고 전기를 이용하여 편리하나 모기퇴치 효과는 떨어집니다. 

 이러한 모기약은 성분을 잘 보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모기약은 대부분 피레스로이드계인데요, 이는 제충국이라는 꽃에서 나오는 성분으로 벌레의 신경을 마비시켜 죽게 만드는 성분입니다. 사람에게는 이를 분해하는 효소가 있어 인체에는 무해하다고는 하나 과다하게 노출되거나 흡입하게 되는 경우 호흡기 장애나, 신경계를 건드려 발작, 고열, 근육마비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갓난아이에게는 접촉을 특히 조심해야 하고 불을 향해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음식물을 향하여 발사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러한 모기약의 지속시간은 4~6시간 정도입니다.

반응형

(2) 모기퇴치 및 모기 잡는 법- 몸에 뿌리는 모기기피제

야외활동을 하시거나 농사 때문에 밭에 나가시는 분들은 모기퇴치 스프레이를 많이 쓰십니다. 확실히 모기기피제의 경우 모기가 덜 붙기는 하지만 특유의 냄새가 너무 고통스럽습니다. 피부가 약하신 분들은 사용을 피해 주시고 영유아 사용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분의 함유량에 따라 연령대가 다르니 성분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밭이나 풀이 많은 곳에 나가시는 것이 아니라면 사용을 추천드리지 않으며 사용하실 때는 가급적 긴팔 긴 반지를 입으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그리고 얼굴, 눈, 상처, 빨갛게 탄 피부에는 닿지 않도록 합니다.

에프킬라전기모기채홈매트

(3) 모기퇴치 및 모기 잡는 법- 전기모기채, 모기퇴치기

전기 모기채도 많이 사용하십니다. 모기퇴치의 가장 원초적인 방법일지도 모릅니다. 가장 확실하게 모기를 박멸할 수 있는 방법이기는 하나 노동력을 사용하여야 하고  따딱따딱 거리는 소리 또한 거슬립니다. 가족이 자고 있을 때는 강제 기상이 될 수 있으니 가족들이 자는 방에 들어가서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모기 퇴치기의 경우 야외에서 많이 사용하시는데 야외에서 모기 시체처리반이 되실 수 있습니다. 효과가 좋은지는 잘 모르겠네요.

(4) 모기퇴치 및 모기 잡는 법-  습한 환경 방지

모기는 물가 및 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특히 화분이나 식물이 많은 집의 경우 모기의 서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집안의 습도를 낮게 유지해 주고 식물에는 천연살충제와 같은 약을 뿌려주어 모기 및 벌레를 관리해 주시고 아파트에서 자주 하는 배수구 소독도 주기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식물에는 락스를 연하게 푼 물을 뿌려주면 살균 작용이 있어 식물이 더 잘 자라고 벌레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혹시 아파트 단지 내에나 주택 근처에 모기가 서식할 수 있는 물웅덩이나 습한 장소, 상시 물이 고여 있는 장소를 정비해 달라고 민원을 넣는 것도 방법입니다.

반응형

(5) 모기퇴치 및 모기 잡는 법-  우리 집 방충망 정비

모기는 외부에서 침입하는 것이 많습니다. 모기도 엘리베이터를 타고 움직일 수 있으니 고층이라고 안심할 순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방충망을 미리 정비하여야 합니다. 방충망 구멍이 크거나 구멍이 있는 경우 방충망 테이프를 통하여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이소에 판매하니 쉽게 구입하 실 수 있습니다. 방충망이 과하게 찢어진 경우 교체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새시 틀에는 물이나 가는 물배수구가 있습니다. 그 구멍으로 벌레나 모기가 들어오기 때문에 방충망 테이프를 붙여 그 구멍도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방충망스티커

(6) 모기퇴치 및 모기 잡는 법- 모기를 쫓아내는 식물

집에 두기만 해도 모기를 쫓아내는 식물이 있습니다.

1) 개박하(캣닢)

캣닙으로 유명한 개박하는 모기를 쫓는 성분인 네 페탈락톤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모기가 다가오지 못하게 합니다. 베란다에 두고 키우면 모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시트로넬라

시트로넬라는 역사가 깊은 식물입니다. 시트로넬라의 성분보다는 향이 모기를 퇴치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모기의 방향감지 기능을 혼란시켜 다가오지 못하게 한다고 합니다.

3) 페퍼민트

차로도 많이 마시는 페퍼민트는 천연 방충제입니다. 페퍼민트 잎을 말려서 집안 곳곳에 놓아두면 모기에 물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반응형

2. 모기에 물렸을 때

모기에 물리면 엄청난 간지러운 때문에 자다가도 깨서 벅벅 긁게 되고 몸에 상처가 생기곤 합니다. 모기로 인한 가려움은 어떻게 진정시킬 수 있을까요?

(1) 모기에 물렸을 때 침바르기, 십자가 만들기 금지

모기에 물렸을때 침을 바르거나 십자가를 만드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침을 바르면 구강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십자가 만들기도 똑같습니다. 이는 일시적으로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더 심화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모기에 물렸을 때 반창고를 붙여준다

모기에 물렸을 때 물린 부위가 공기와 닿으며 더욱 간지럽게 느껴지기때문에 반창고를 붙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0분이상 붙이고 간지러움이 사라지면 떼어내시면 됩니다.

얼음반창고비누

(3) 모기에 물렸을때 얼음을 대어 준다.

모기에 물리는 것도 세균에 의한 염증 반응으로 가려워지는 것인데요, 얼음이나 차가운 것을 대어 주면 피부를 일시적으로 마비시키고 혈액순환을 둔화시켜 독소가 주변부로 퍼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염증을 완화시키는 작용도 있습니다.

(4) 모기에 물렸을 때 비누나 치약으로 씻어준다.

모기가 물면서 혈액의 응고를 방해하는 성분은 산성이기에 염기성인 비누로 닦아주면 성분이 중화되어 가려움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치약의 경우 치약의 박하성분이나 페퍼민트 성분이 가려움을 완화시켜 줍니다.

반응형

(5) 모기에 물렸을때 버물리나 항히스타민연고

모기에 물렸을 때 버물리나 항히스타민 연고가 도움이 됩니다. 버물리에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는데 디부카인은 국소마취제로 가려움을 완화시켜 주고, 멘톨은 쿨링효과를 가져오고, 캄파는 국소자극제로 쿨링감, 에녹솔론은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살리실산은 소염진통효과, 디펜히드라민은 가려움을 완화시켜 줍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려운을 유발하는 인자 중 하나는 히스타민 인데요, 항히스타민제가 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모기에 물렸을때 환부에 이것을 붙이자

모기에 물렸을때 민간요법으로 다음의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베이킹파우더를 묽게 반죽한 뒤 환부에 바르고 씻어내면 가려움이 완화되는데 알칼리성인 베이킹파우더가 환부를 중화시켜 줍니다.

2) 귀리는 붓기와 염증을 완화시켜 주기에 귀리가루를 물에 풀어 환부에 발라주면 가려움이 완화됩니다.

3) 환부를 깨끗이 씻은 후 우유를 살짝 발라주면 부종과 염증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티트리, 라벤더와 같은 허브오일은 진정 및 항균 효과가 있어 가려움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지긋지긋한 모기와 이제는 안녕할 시간입니다. 모기에게 여지를 주지 않고 올여름을 무사히 지나가시기를 빕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