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쓰익

다리에 쥐가나는 이유, 다리에 쥐가 날때 해결방법

by 지쓰익 2023. 7. 16.
728x90
반응형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자다가 쥐가 나서 깨 보신 적 한 번씩 있을 실 겁니다. 축구경기를 보다 보면 쥐가 나서 필드 위에 드러눕는 경우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격렬한 운동을 하면 다리에 쥐가 난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격렬한 운동의 후유증 외에도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와 쥐가 날 때 해결방법 및 쥐가 안 나게 하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리에 쥐가나는 이유, 다리에 쥐가 날때 해결방법

■ 다리에 쥐가나는 이유, 다리에 쥐가 날 때 해결방법

반응형

1. 다리에 쥐가나는 이유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각 사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리에 쥐가나는 이유다리에 쥐가나는 이유다리에 쥐가나는 이유

(1) 다리에 쥐가나는 이유- 근육의 피로

다리에 쥐가나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다리 근육의 과도한 사용입니다. 다리를 많이 쓰는 달리기, 축구, 농구 등 다리근육을 많이 쓰는 운동을 장시간, 고강도로 했을 때 약해진 다리근육의 수축과 이완의 기능이 떨어져 쥐가 날 수 있습니다. 또 발에 꽉 기는 신발을 신거나 하체가 조여지는 옷을 입는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해지지 않아 쥐가 날 수 있으며 종아리에 부담이 되는 자세로 장시간 있거나 오랫동안 서있는 자세가 반복될 경우 종아리 근육에 부담을 주어 쥐가 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다리에 쥐가나는 이유- 혈액순환 장애

근육은 혈액의 저장고와 같습니다. 그렇기에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긴다면 근육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제대로 얻을 수 없어 다리에 쥐가 쉽게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서있는 일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하루종일 혈액이 다리에 쏠려 있어 다리에 부담을 주게 되고 다리에 부종이 생기거나 하지정맥류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혈액 순환 장애는 혈관의 탄력과 혈관을 노화시키므로 근육에 부담을 주게 되고 쥐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마그네슘혈액순환수분부족

(3) 다리에 쥐가나는 이유- 수분, 마그네슘 부족

체내의 7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다면 혈액순환 또한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의 대사작용을 위해서 수분이 필요한데 수분이 부족하다면 우리 몸의 대사작용 또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수분 부족으로 근육에도 적절한 수분공급이 이루어지지 않는 다면 근육이 제 기능을 하는데 이상이 생겨 쥐가 나게 됩니다. 그리고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신경과 근육의 전기신호를 안정적으로 전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눈 주변이 파르르 떨리거나 쥐가 잘 나게 됩니다.

(4) 다리에 쥐가나는 이유- 허리디스크 등 질병

허리디스크나 디스크 환자의 경우 디스크가 신경을 눌려 종아리나 다른 부위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상선 기능이 저하된 경우 몸의 대사 균형이 깨져 근육이 뭉치게 되며 근육통 및 쥐가 날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체내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고 소변 배출량이 많은 경우 근육을 움직이는 포도당과 마그네슘의 대사 이상으로 인하여 다리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다리에 쥐가 날 때 해결방법

(1) 다리에 쥐가 날 때 스트레칭을 한다.

다리에 쥐가 났을 때는 다리를 곧게 펴고 발가락은 몸 쪽으로 당겨주어야 합니다. 다리가 쥐가 나는 경우 극심한 고통이 일어나기에 당장은 다리를 곧게 펴는 스트레칭을 통하여 근육을 당겨주어야 하고 쥐가 다시 일어나지 않게 마사지나 근육 이완제를 드시면 증상이 나아집니다. 격렬한 운동을 하기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주면 쥐가 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에 팔과 다리를 들어 올려 덜덜덜 털어주는 운동도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면 혈액순환을 관리하라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하지정맥류가 있으신 분들은 더욱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하루 30분 이상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영양소로는 오메가 3, 아르기닌, 철분, 비타민B, K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위에 영양소가 풍부한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는 마늘, 양파, 비트, 견과류, 등 푸른 생선 등이 좋습니다. 그리고 반신욕이나 마사지도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스트레칭1스트레칭2스트레칭3

(3) 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면 자세를 교정하세요

위에 얘기한 혈액순환 장애나 격렬한 운동 외에도 안좋은 자세를 계속 유지하는 경우에도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오래 서있는 경우 간간히 앉아주시고 다리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꼬는 행위는 골반 및 신체 균형을 무너트려 종아리에도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을 했다면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및 얼음찜질을 해주세요,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종아리 근육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전체적인 신체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4) 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면 마그네슘을 드세요

마그네슘이 우리 몸의 근육과 신경 전기신호를 안정적이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 입니다. 그렇기에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눈 주위 떨림 및 다리에 쥐가 자주 나게 됩니다. 수분 섭취와 함께 마그네슘, 칼륨을 같이 섭취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에는 시금치, 근대, 고춧잎과 같은 녹색잎채소와 견과류, 콩, 비트, 표고버섯이 있습니다.

다리 쥐 예방 음식1다리 쥐 예방 음식2다리 쥐 예방 음식3

반응형

댓글